대구건축디자인

감각적인 설계와 디테일한 디자인으로 높은 만족을 드리기 위해
늘 노력하는 ㈜대구건축디자인

인테리어 예산은 어떻게 짜야 할까요?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 대구건축디자인
조회 610회 작성일 22-07-23 02:19

본문

032281cad61104c7e6b843d728829e14_1666167677_6409.png


안녕하세요, (주)대구건축디자인입니다.

아마 인테리어 리모델링, 건축 등을 계획하고 계신 분들이라면 인테리어 예산에 대한 고민이 많으실 거예요. 코로나 이후로 건축 자재 값이 많이 오르고 인건비도 올라 현재 인테리어 및 건축 비용이 많이 오른 상태인데요.

그렇다면 인테리어 예산은 어떻게 짜는 것이 좋을까요?

먼저 인테리어에서 예산은 많은 것을 결정하는 요인이 됩니다. 같은 평수라도 그 예산에 따라 자재와 디테일이 달라질 수밖에 없고, 그렇기에 설계와 견적은 달라지게 되는데요. 예산이 많고 적음은 다르지만 누구나 인테리어에 사용 가능한 돈은 제한되어 있기 마련입니다.

대부분의 분들이 이러한 것들을 하고 싶은데 금액이 얼마나 들까요? 라는 질문을 주시지만 사실 인테리어를 할 때는 이렇게 물어보는 것이 정확합니다.

"제가 현재 예산이 얼마 있고, 이 정도의 시공을 하고 싶어요."

이 예산은 업체가 정하는 것이 아닙니다. 예산이 초과되게 되면 결국 시공을 할 수 없게 되니까요. 예산은 소비자가 정하는 것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내가 사용할 수 있는 예산의 한도를 먼저 정한 후에 그에 맞는 견적을 받는 것이죠.

같은 예산을 보더라도 어떤 업체에서는 충분히 진행할 수 있다고 하고, 어떤 업체는 안 된다고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업체마다 기본으로 하는 자재나 설계 등이 다르기 때문인데요.

현재 내가 사용할 수 있는 예산이 7~8천만원이라고 했을 때 1억이 넘는 예산을 받아봤자 실제로 불가능한 일입니다. 실제로 문의를 주실 때 예산을 초과하는 견적을 요구하신 후에 나중에 예산에 맞게 금액을 조정해 달라고 하시는 분들이 있으신데요.

이러한 경우에는 업체 입장에서도 설계 및 견적에 들어가는 시간이 소요되기 때문에 손해가 될 수밖에 없습니다. 견적을 수정하는 과정에서 고객님 또한 시간을 뺏기게 되죠.

결국 서로에게 가장 합리적인 방법은 처음부터 사용 가능한 예산을 확실하게 정하고 그 안에서 업체와 조율하여 최대한 합리적인 견적을 만들어내는 것이죠.

보통 인테리어에 들어가는 비용을 알기 위해 평당 가격을 문의하시는 경우가 많지만 평당 가격은 정확하지 않습니다. 벽과 바닥을 어떤 것으로 마감하는지, 공정은 얼마나 들어가는지, 건물의 컨디션은 어떤지 등 견적을 뒤바꾸는 요소가 많기 때문입니다.

그렇기에 인테리어 및 건축에 필요한 예산을 넉넉하게 잡아 여러 업체에 상담해 보신 후 견적을 비교해보는 방법이 가장 현명하다고 할 수 있는데요. 모든 건축주 분들이 예산을 확실히 정해서 만족스러운 인테리어 및 건축을 하시기를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