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건축디자인

감각적인 설계와 디테일한 디자인으로 높은 만족을 드리기 위해
늘 노력하는 ㈜대구건축디자인

인테리어 계약서 작성 전 체크하면 좋은 것들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 대구건축디자인
조회 537회 작성일 22-07-23 02:19

본문

032281cad61104c7e6b843d728829e14_1666167521_4354.png


안녕하세요, (주)대구건축디자인입니다.

인테리어 계약을 하기 전에 어떤 부분을 주의해야 할지 찾아보시는 분들이 많으실 텐데요. 오늘은 인테리어 계약 전 하면 좋은 것들에 대해 말씀 드리려 합니다.

인테리어 계약 시에 손해보지 않으려면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을까요?

모든 계약에서 중요한 것은 신뢰입니다. 서로를 신뢰하는 마음에서 계약서에 도장을 찍게 되죠. 하지만 100% 신뢰만 가지고 진행되는 계약은 없습니다. 그 전에 확실히 살펴봐야 할 몇 가지가 있습니다.

최소 3군데 이상 견적 받아보기

가끔 공사까지 기한이 얼마 남지 않은 경우에 급하다는 이유로 한 군데에만 견적을 받아보시는 경우가 있습니다. 만약 인테리어가 처음이 아니거나 어느 정도의 기준점이 있으신 분이라면 괜찮지만 어떤 견적이 괜찮은지 모르는 분들의 경우 인테리어 계약 전에 여러 곳에서 견적을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다면 왜 3군데일까요? 한두 곳에서만 견적을 받았을 때는 비교군이 없기 때문에 3군데 이상의 견적을 받아 봐야 평균을 알 수 있기 때문입니다. 평균이 어느 정도인지 알아야 내가 받은 견적들이 어느 정도 합리적인 것인지 알 수 있겠죠?

기본적인 컨셉과 참고용 디자인 준비하기

인테리어 및 건축 업체와 미팅을 할 때는 기본적인 컨셉과 참고용 디자인을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같은 설명을 들어도 사람들마다 받아들이는 내용이 다르기 때문에 시각적인 자료를 준비하면 더욱 객관적으로 원하는 것을 설명할 수 있기 때문인데요.

원하는 디자인이 명확하고 구체적일수록 그 부분을 꼼꼼히 설명해주시면 견적도 더욱 정확해지고, 시공 시에도 더욱 퀄리티 높은 마무리가 가능해집니다.

계약서 반드시 작성하기

정말 기본적인 이야기지만 계약서는 반드시 작성하셔야 합니다. 가끔 계약서를 작성 안 하고 시공부터 먼저 들어가는 분들도 있다고 하더라구요. 특히 이러한 일은 주변 사람들에게 소개를 받은 업체일 때 그렇다고 하는데요.

계약서 없이 신뢰만 가지고 시공을 할 수도 있지만, 그러한 경우 나중에 시공이 잘못되거나 중단되었을 때 합당한 보상을 요구할 수 없습니다. 소개를 해 준 지인에게 과실을 물을 수도 없죠. 그렇기에 아무리 바쁘시더라도 계약서는 꼭 작성하시는 것을 권해 드립니다.

현장 실측 및 대면 미팅

계약을 한 업체가 진짜 존재하는지도 확인을 해 봐야 하는데요. 이것 또한 뻔한 이야기라고 느끼실 수도 있지만, 이런 부분을 체크하지 못하는 분들이 생각보다 많다고 합니다. 인테리어 진행 과정을 잘 모르시는 경우 발생할 수 있는 문제인데요.

사업자등록증은 있지만 실제 사업장 주소지에 가 보면 다른 회사가 있는 경우도 있다는데요. 온라인 포트폴리오가 거짓인 업체들도 있다고 합니다. 현장 실측을 진행한 다음에 현장에서 바로 계약을 할 때가 있는데, 계약 전에 해당 업체가 실존하는 업체인지를 필수로 체크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러한 부분을 체크하기 위해 현장 실측 및 대면 미팅은 필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때까지 경력이 쌓여 있는 오래된 업체에 비해 신규 업체는 이러한 사기 업체일 가능성이 좀 더 높기에 계약을 할 때는 특히 조심하시는 것을 권해드리고 있습니다.


인테리어 뿐만 아니라 모든 계약은 신중해야 합니다. 혹시나 모를 피해를 줄이기 위해 다 같이 꼼꼼하게 살펴보고 계약하는 자세가 가장 중요한 것 같습니다. 어쩌면 소비자의 입장에서 왜 이렇게까지 해야 하냐는 생각이 들 수도 있겠지만, 가전제품을 하나 구매할 때 스펙을 꼼꼼하게 따져보듯이 인테리어 역시 꼼꼼한 확인을 통해서 나에게 딱 맞는 업체를 찾길 바라는 마음입니다.